철학이란 무엇이고 사람들은 왜 철학을 하는가?

  • by

철학이란 무엇이고 사람들은 왜 철학을 하는가?
인터넷 사전에서 ‘철학’을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진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인생관, 세계관, 신조 따위를 이르는 말.

철학은 무언가 우리 내면에서의 의문, 알고 싶음과,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삶의 혼란, 삶의 이해, 삶의 이유, 세상에 대한 궁금증 등등에서 시작한다.
철학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비슷한 이유이다. 현명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올바른 판단을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의미 있는 삶을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등등이다.
지혜로운 사람, 그냥 태어났으니 막살고 순간순간 그냥 막 사는 것이 아닌 무언가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혜롭게 대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현명한 사람,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한 바램 등으로 철학을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너 자신을 알라
‘너 자신을 알라’ 라는 이야기를 철학에 관심이 조금도 없는 사람들도 다 아는 이야기이다. 소크라테스와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은 철학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의 말이다.

나는 소크라테스가 철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자신을 모른다. 자기자신은 누구보다도 자기자신을 잘 알아야 되고 잘 안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대부분 사람들은 자기자신을 모른다. 소크라테스도 그러한 사람들의 모습을 봤기 때문에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한 것이라 생각된다.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반성하고 후회하고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또 잘못하고 후회하고 반성한다.
미래가 혼란스럽고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될지,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야 될지 등 정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학을 하는 것인데 여기에서 자기자신을 아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자기자신이 원하는 삶, 원하는 것, 이러한 것들이 각기 다르고 사람은 각기 다른 성격과 능력을 타고 났기 때문이다.

철학도 어떠한 철학 한가지가 정답으로 나와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는 없다.
각자의 철학이 있을 수 있고 각자의 삶이 있다.
직업도 천차만별이고 사는 이유와 목적도 천차만별이다.

자기자신을 알아야 되는 이유, 자기를 이해해야 자신에게 맞는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철학에 조금도 관심 없는 사람들도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알고 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모른다. 잘 알지 못하면서 스스로를 잘 안다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은 단순히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들었다고 해서 자기 자신을 알게 되는 것이 아니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은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이야기이며 흔히 사람들이 듣고 넘기는 뜬구름 잡는 소리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기 자신을 알기 위해 지금부터 심리학에 대한 방대한 내용이 나올 예정이다.
필자는 자기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이해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모두 인간이기 때문이고 철학을 하는 사람들 모두 인간이다. 인간을 이해해야만 자기 자신을 알게 되고 그에 맞는 삶을 찾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철학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미뤄두고 인간의 본질을 생각해보고 철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