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탄생배경 (진화론 돌연변이설 자연선택설)

  • by

반드시 필요한 자기복제(번식)유전자를 가장 기본으로 가정하고 생명진화를 시작한다.
35억년전 박테리아형태의 생명으로 시작해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생물로, 입이 생기고 이동할 수 있는 발이 생기고 먹을 것을 찾을 수 있는 눈이 생긴다. 바다에서 육지로, 발이 4개인 동물에서 직립보행을 하고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는 인간으로까지 35억년간의 기나긴 여행이 진행된 것이다.
진화과정은 번식을 하는 과정에서 우연적으로 돌연변이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 이 우연한 결과는 대부분 실패로 끝나지만 환경에 더 적합하고 유리하게 타고나는 경우 그 개체가 후대에 자신의 유전자를 더 많이 전달하게 된다.
더욱 유리하고 생존가능성이 높은 돌연변이가 발생한 경우 우리는 진화하였다고 말한다.

위의 진화의 그림을 보게 되면 인간은 원숭이를 통해서 진화를 한 모습이 있는데 인간으로써 불쾌한 감정이 들지만 사실 반박하기가 힘들다. 먼저 그림과 같이 가까운 생명체끼리 DNA정보가 비슷할뿐더러 진화론은 다윈의 종의 기원으로 사실상 증거가 나왔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원시시대에서 언어를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낼 수 있는 혀를 갖게 되는 돌연변이가 생겼다고 가정했을 때. 다른 원시인들 보다 의사소통을 많이 할 수 있게 되고 집단의 응집력이 강해지자 그 원시인의 유전자는 생존에 유리한 위치에 올라가기 때문에 더 많은 번식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대화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유전자의 원시인들이 많아진다면 그것은 진화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두뇌사용도 그러하다. 두뇌가 발달하고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 유전자가 생존에 유리한 고지를 갖게 됨으로 번식을 많이 한다. 두뇌가 발달한 것 또한 돌연변이의 작용이다. 하지만 한번에 뛰어난 두뇌가 생겨난 것이 아니라 아주 조금씩 조금씩 그 비중이 커진 것이다.

화석들을 통한 생명의 진화를 추적해보면 눈으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진화가 이루어지는 기간은 최소 100만년은 넘어야 되는 것 같다. 몇 천만년 1억년 정도되면 형태가 완전히 변하기도 한다. 물론 당시 환경적인 변화나 어떤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진화는 더 빠르게 일어난다.

진화론은 자연선택설과 돌연변이설, 그리고 격리설 이렇게 3가지가 대표적으로 있다.
예를 들어 북극곰의 털은 흰색인데 북극곰의 털이 흰색인 이유는 흰색이 하얀 눈의 색과 일치해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우연한 결과(돌연변이)로 흰색 털의 갖게 된 곰이 태어났다고 가정하자. 그 곰은 갈색 곰보다 눈에 잘 뛰지 않기 때문에 먹이 감을 사냥하기에 유리한 고지에 올라간다. 따라서 생존에 유리해지고 번식에 유리해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북극의 모든 곰이 흰색 돌연변이가 대체한다. 이것은 자연선택설로 자연환경에 흰색 곰이 더 유리하고 적합하기 때문에 북극곰의 피부색이 모두 흰색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자기복제유전자를 중심으로 한 생명체는 자기복제(번식)를 하는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할 수 있고 그 돌연변이가 만약 당시 환경에 적절하고 강점인 요소가 있다면 그 유전자는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번식을 하게 된다. 이 과정을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격리설이 있는데 다른 종으로 분류되는 과정에서는 지형적인 격리, 분리가 되어 진화해야 다른 종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을 보면 처음 흰색 양이 지형적으로 두 군대로 나뉘게 된다. 거기서 각자 돌연변이가 생기고 그 돌연변이 작용으로 B종과 C종이 생기고 원래 하나였던 A종이 없어지면서 서로 다른 종이 된다는 것이다. 그림은 양의 색깔만 변했지만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다른 환경에서 격리되어 진화한다면 완전히 서로 다른 모습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원숭이에서 인간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격리설로 예측해보면 1000만년전에서 500만년전 사이에 서로 다른 지역으로 분류되어 진화된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는 분명 원숭이나 침팬지와 다른 종이다. 따라서 서로 장시간 격리되어 진화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사람으로 진화한쪽은 두뇌가 발달한쪽으로 돌연변이 작용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론과 추측은 상당히 불쾌하게 느껴지지만 침팬지와 사람의 DNA를 봤을 때 가까운 친척인 것은 분명하다.
어찌됐던 인간의 탄생과정은 여기까지 설명하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