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욕구 5단계

  • by

위의 표는 매슬로우 욕구 5단계이다. 심리학에서는 매우 유명한 사람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을 알고 있다. 아래 단계에서부터 욕구를 강하게 느끼며 아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의 단계로 올라 간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삶이 이러하다. 먹고 싶어하고, 따듯하고 안전한 곳에서 잠을 자고 싶어하고 이성을 봤을 때 성적인 충동을 느끼며 자녀를 갖게 되면 자녀를 양육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어한다.

철학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깨닫고 싶어하거나 자기완성을 하고 싶어한다고 볼 수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에서 봤을 때 가장 상위 단계의 욕구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으로써 반드시 해야만 되는 행위는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당장 먹고 살 거리를 찾고 자녀를 안정적으로 양육하는데 관심을 갖고 힘을 쏟는다.
하지만 철학은 지혜로운 삶을 살고 소모적인 행동과 실수를 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학문이라 생각되지만 대부분의 철학은 이해하기 어렵게 이야기하고 실질적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게 설명해둔 것이 대부분이다.
앞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관하여 이야기 했는데 인간이 이성적인 생각을 하긴 하지만 욕구에 결핍된 범위 안에서의 이성적인 생각, 즉 인간의 이성이 욕구에 지배를 당한다는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하고 싶다.

인간의 생각이 욕구에 지배되는 이유는 두뇌가 생존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두뇌가 다른 동물들보다 진화된 동물이다.
생각하는 동물, 인간은 생각한다. 보다 더 좋은 삶을 위해, 보다 안전한 삶을 위해, 보다 쉽고 편안한 삶을 위해, 생각하고 생각한다. 그 생각들이 우리 삶을 편리하게 만들었으며 안정적으로 만들었다.

우리는 왜 생각할까? 인간이 생각하는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다. 생각을 통해 도구를 만들고 그 도구를 통해 우리를 사냥할 수 없는 동물을 사냥할 수 있게 된다. 생각을 통해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집단을 꾸려간다. 집단을 형성하고 효율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아간다.
동물과 인간의 다른 점은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아간다는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